티스토리 뷰

장기간 거래가 없으면 계좌 중 잔액이 10만원 미만인 경우 계좌는 불활성화 되어 휴면계좌가 됩니다. 현재 고객이 찾아가지 않고 휴면계좌에 남아있는 잔액이 14조원에 이른다고 하니 많은 분들이 휴면계좌에 대해 모르거나 제대로 관리가 되지 않고 있는것 같습니다. 저도 최근 거래가 없던 하나은행에 방문했다가 저도 모르는 계좌가 남아있는 것을 확인하고 해지했는데요. 저처럼 모르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것 같아요. 농협에 사용하지 않는 계좌가 있는것같아 조회해본 결과 농협 휴면계좌 조회방법에 따라 조회결과가 달라 공유하고자 합니다.



첫번째는 모든 은행이나 보험사 그리고 우체국 등의 휴면계좌를 한번에 확인해볼 수 있는 통합조회서비스입니다. 조회기관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 통합서비스를 이용하면 은행마다 돌아다닐 필요가 없어 편리합니다. 이용방법 또한 매우 간단하며 이름과 주민번호를 입력하고 아래 정보수집 이용 동의에 체크한 뒤 공인인증서 서명을 마치면 결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휴면계좌 통합조회 시스템을 처음 이용하신다면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여야합니다. 보안프로그램 설치는 필수이며 불편하시다면 은행 홈페이지를 이용하거나 지점을 방문하여야합니다. 은행 홈페이지 이용시에도 자주 접속하지 않았다면 보안프로그램 설치는 필수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신용정보 보안을 위해 공인인증서를 통해 본인인증과정을 거치므로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조회하는 날이 속한 달을 기준으로 은행, 보험사, 우체국에 존재하는 휴면계좌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저는 어떤 기관에도 사용하지 않는 계좌고 없다고 조회되었습니다. 그런데 제가 농협 휴면계좌 조회를 해본 이유가 예전에 통장을 만든 적이 있는데 그 이후로 사용하지 않아서 어떤 상태인지 확인하려던 거였는데 아무것도 나오지 않아서 혹시 누락된 결과가 있는지 의심이 되었습니다.

 

 

 

결국 농협 인터넷뱅킹 사이트에 접속해서 다시확인하기로 하였습니다. 기존에 인터넷뱅킹을 이용하고 있었다면 간단히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해 조회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간단한데 그동안 확인할 생각을 미처 못했었네요.. 기존에 인터넷뱅킹 이용을 신청하지 않았다면 지점에 방문해 확인하셔야합니다. 인터넷뱅킹 신청도 지점에서 직접 신청서를 작성해야하기 때문에 방문하신 김에 휴면계좌 조회와 인터넷뱅킹을 함께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농협개인인터넷뱅킹에 접속하여 로그인해야합니다. 반드시 공인인증서 로그인을 통해 개인뱅킹 서비스로 들어갑니다. 개인>조회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개인뱅킹의 이용메뉴들이 나옵니다. 이 중 계좌조회의 휴면/거래중지계좌조회>휴면예금조회를 차례로 클릭합니다.



조회 결과를 보시면 위 통합조회시스템에서는 아무런 결과도 나오지 않은 반면 인터넷뱅킹에서 조회하니 제 명의로 2건의 농협 휴면계좌가 확인되었습니다. 제가 예상했던 한건은 확인이 되었는데 나머지 하나는 언제 만든것인지 도무지 생각이 나질 않네요. 다행히 잔액은 크지 않지만 기억하지 못하는 계좌가 남아있다니 찜찜한 기분입니다. 남아있는 잔액을 찾기위해서는 가까운 농협 지점을 직접 방문해 거래정지상태를 풀어야합니다. 제가 직접 휴면계좌 조회를 해보니 그동안 전혀 생각지도 않던 계좌가 남아있어 정말 놀라웠습니다.

 


 

농협 휴면계좌 조회를 농협인터넷뱅킹까지 찾아보길 정말 잘한것 같습니다. 금액은 크지 않지만 사용하지 않는 계좌는 범죄에 악용될 위험도 있다고 하니 시간내서 농협에 들러 해지해야겠습니다. 오늘은 통합조회서비스와 각 은행 홈페이지에서 휴면계좌를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어떤 은행에 사용하지 않는 계좌가 남아있는지 전혀 모른다면 통합서비스를 이용해보는 것도 좋겠지만 의심되는 기관이 있다면 해당 홈페이지 인터넷뱅킹이나 영업소를 방문해 정확히 확인하고 더이상 사용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해지하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