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가정의 주방이나 욕실에서 사용하는 제품중에는 스테인레스로 된 제품들이 많이 있습니다. 싱크대나 욕실 선반등 물이 많이 닫는 곳에는 스테인레스 재질의 제품을 많이 사용하는데요. 바로 녹을 잘 안슬게하는 내식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제품에 따라서 철의 함량이 높은 경우 스테인레스 제품이라도 녹이 슬게됩니다. 스테인레스 녹제거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철 제품에 녹이 슨다는 것은 철의 표면이 공기중이나 물속의 산소와 결합하여 산화가 되는 것입니다. 금속이 산화되는것은 부식되는 것을 의미하며 외관상 보기 좋지 않을 분만 아니라 제품의 강도나 내구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습니다. 일단 녹이 생기면 그 부위가 다른 부위로 번지기 때문에 발생 초기에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우리 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스테인레스 녹제거방법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생각치 못했던 방법이 의외로 효과가 좋아 너무 좋아 신기하기도 했는데요. 몇가지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1. 케첩 : 케첩으로 녹을 제거한다? 저는 생각하지도 못했던 방법인데 마침 집에 유통기한이 지난 케첩이 있어서 녹이 슨 S자 고리에 사용해보았습니다. 사용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녹이 슨 부분에 케첩을 바르고 30분 이상 두었다가 마른 수건으로 닦아낸 후 남아있는 케첩을 물로 씻어내면 됩니다. 녹이 남아있는 경우엔 수세미 등으로 살살 닦아주니 깨긋하게 제거되었습니다. 깨끗히 씻은 후에는 녹이 다시 생기는 것을 막기위해 물기를 완벽하게 제거해주세요. 토마토의 유기산이 녹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2.  치약: 치약에는 연마제가 포함되어 있어 녹 제거에 유용합니다. 치약으로 스테인레스 제품을 닦아주면 반짝반짝 광이 나게 잘 닦아집니다. 치약 사용은 녹 제거와 제품 세정에도 좋은 효과를 보이는 방법입니다.

 

 

 

3. 김빠진 콜라: 김빠진 콜라에 녹슨 제품을 담가두거나 콜라를 수건에 적셔 녹슨부위에 올려두었다가 닦아내면 깨끗하게 녹이 제거됩니다. 김빠져 맛이 없는 콜라 그냥 버리지 마시고 스테인레스 녹제거에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아요.

 

 

4. 자외선차단제: 자외선 차단제를 녹슨부위에 10분정도 발라두었다가 닦아내면 깨끗하게 닦아진다고 해요.

  

이 외에도 쿠킹호일을 활용하거나 식초, 베이킹소다, 아세톤 등을 이용하는 방법들도 있는데 효과가 떨어지거나 냄새 등의 부작용이 있는 것같습니다. 스테인레스 녹제거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제가 해본바로는 케첩과 콜라가 가장 효과가 좋았던것 같아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