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아파트 분양정보를 보다보면 전용면적 공급면적 등의 용어들이 자주 사용되는데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고 계시나요? 정확한 정보를 얻기위해서는 이러한 용어들에 대한 정의가 먼저 내려져야겠죠?


알고나면 어렵지 않은데 처음 접하거나 그 뜻을 명확히 알지 못하면 헷갈리기 쉽습니다. 오늘 함께 정리해보세요.



1. 전용면적

주거에 사용되는 면적을 의미하며 현관문을 들어서는 순간부터 주방, 거실, 안방, 다용도실 등 베란다를 제외한 모든 면적을 포함합니다. 이를 기준으로 주택청약면적산정 및 세금을 계산하게 됩니다. 등기부등본상의 전유면적과 같은 의미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2. 주거공용면적

집내부를 제외하고 엘리베이터나 복도 등 공동으로 사용하는 면적을 말합니다.



3. 공급면적

분양면적이라고도 하며 전용면적과 주거공용면적을 합한 값을 말합니다. 즉 순수하게 자신이 소유하는 생활공간에 내집과 밀접한 복도나 엘리베이터, 공용계단 등을 더한 면적입니다. 일반적으로 평당 분양가를 산정할때 사용되고 있습니다. 



4. 계약면적

계약면적은 공급면적에 지하주차장이나 관리사무소 등과 같이 자신의 집과 밀접하지 않은 공용면적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실제 계약시에 사용되는 용어로 계약시 30평이라고 하면 실제 계약하는 집의 평수는 30평보다 작게 됩니다. 전용면적 공급면적과 구분하시기 바랍니다.



5. 서비스면적

분양광고에서 많이 들어보셨을텐데 서비스면적은 확장가능한 베란다를 말합니다. 같은 평수라고 하더라도 서비스면적이 많으면 여유공간이 더 많겠죠?


이렇게 전용면적 공급면적 등 아파트분양 시 평수를 가리키는 용어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같은 평수라고 하더라도 어떤 것을 기준으로하여 표기했는지에 따라 실제 집의 넓이는 달라지게 되므로 그 정의에 대해 알아두는것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