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우리몸이야기

간기능 저하 증상은?

하루네 2016. 8. 20. 14:41

피로를 느끼거나 안색이 안좋아지거나 소화불량, 식욕부진, 빈혈 증상 등 우리몸의 비특이적인 이상반응을 보일 때 흔히들 간기능이 떨어졌다고들 합니다. 특히 많은 성인들이 호소하는 만성피로는 간건강과 밀접한 관련이 있죠. 오늘은 간기능 개선 및 간건강을 위한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우리몸에서 간이 하는일

간은 우리 몸에서 여러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으며 간기능이 저하되면 여러 가지 이상 증상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1. 독소의 해독

간은 외부에서 들어온 독성물질 뿐만아니라 체내 대사과정에 의해 생성된 대사물질을 배cf하는 해독기능을 나타냅니다.

 

2. 3대 영양소 대사

간은 쓸개즙을 생성하는 기관으로 쓸개즙은 지방소화를 도우며 식사를 통해 섭취한 탄수화물이나 단백질과 같은 영양소는 간에서 분해, 저장되고 또한 새로운 단백질의 합성에 이용됩니다. 간의 탄수화물 저장은 혈중 당의 농도를 조절하는 중요한 기능입니다.


3. 비타민과 무기질 대사

간은 비타민A, 비타민B12, 비타민D를 저장하고 지용성비타민의 흡수, 대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호르몬 분해

여러 기관에서 생성되는 호르몬은 간에서 분해, 배출되며 이러한 간의 기능이 떨어지게되면 호르몬 관련 대사질환이 생길수 있습니다.



 

□ 간기능 저하에 따른 증상

간은 우리몸에서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고 있음에도 간질환이 발생했을 때 크게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간질환의 경우 늦게 발견되어 치료가 어려울때가 많습니다.

따라서 간기능 저하에 따른 증상을 잘살피고 평소에 간건강에 유의해야겠습니다.

 



1. 쉽게 피로를 느끼거나 충분히 쉬었는데도 만성피로를 느끼는 경우 

2. 안색이 나빠졌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거나 얼굴이나 눈에 황달이 오는 경우 

3. 눈이 쉽게 피로한 경우 

4. 배변활동이 불규칙하고 대변,소변의 색이 정상적이지 않은 경우 

5. 특별한 이유없이 입맛이 없거나 삭사 후에 소화가 잘 되지않아 불편한 경우 등


간 기능이 저하되었을때 나타나는 증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피로감이나 입맛이 없는 등의 증상은 간기능 저하에 따른 특이적인 증상은 아니기 때문에 위 증상들이 복합적으로 나타나거나 위 그림의 간질환 자가진단 체크리스트에 해당하는 항목들이 발견된다면 간기증 저하 또는 간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간은 그 기능이 떨어지면 회복하기 어렵기 때문에 미리미리 간건강을 챙겨야합니다. 우리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헛개나무, 홍삼, 마늘, 미나리, 인진쑥, 결명자 등이 간건강 및 해독작용에 좋다고 하니 많이 먹어야겠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간건강을 위한 기능성식품들이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위 그림의 식약처에서 인정한 건강기능 식품 원료들을 참고해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